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건강에 관한 뉴스, 기사, 자료들을 모아놨습니다. 많이 읽어보시고 건강해지세요 ^-^♥

  •  
게시판 상세
제목 부종, 담쟁이덩굴로 치료하자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1-06-21 16:34:5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63
평점 0점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 그리고 무기염류를 소변을 통해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D를 활성화시켜 소장에서 칼슘이 습수되도록 도와주고, 여러가지 호르몬을 합성하는 데에도 관여한다. 그 결과 체액과 혈액을 맑게 유지해주고, 체액의 농도와 혈압을 조절해 주며, 내분비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

그런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팔과 복부 등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체내에 쌓인 요산독으로 인해 전신이 무력해지면서 심한 피곤감과 함께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또한 얼굴식애 검어지고, 머리가 어지럽고, 밤에 깊은 잠을 못 이루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그리고 이게 악회되면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한편,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또 지렁이 같은 벌건 핏줄기 오줌이나 뿌연 고름 오줌이 나오게 된다.

오늘날의 생활 방식에서 신장에 해가되는 대표적인 요인을 꼽는다면, 그것은 바로 비자연적인 식생활이라 하겠다. 즉, 오늘날 우리의 식생활 형태를 보면, 본래 사람에게 주어진 먹을거리가 아닌 육류음식과 화학 첨가제로 가공한 인스턴트 식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다 화학 농약과 화학 방부제 등에 오염되어 있는 농산물과 수입 식품이 판을 치고 있고, 화학 성장 호르몬과 화학 항생제가 첨가된 사료로 길러진 가축과 양식 어류가 더해지고 있다.

이렇게 비자연식인 식생활을 하면 체내에 불순한 음식의 용해물과 화학 독소가 축적되어 피가 탁혈과 독혈로 오염되기 마련이다. 그 결과 피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신장에 노폐물과 화학 독소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신장이 망가지는 일이 생기게 된다. 이런 사실은 정화되지 않은 생활하수와 산업폐수가 하천에 흘러 들어오면 하천이 노폐물과 화학물질에 오염되어 죽어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황해도에서 오랫동안 의업을 하셨던 조부님은 신우신염 등 신장 기능의 약화로 부종이 심한 사람이 오면 담쟁이 덩굴을 이용한 처방으로 치료하곤 했다. 처방내용은 담쟁이덩굴 6g, 석위초 3g, 백하수오 2g이다. 약재 중 담쟁이덩굴은 반드시 소나무에 붙어서 자란 것을 써야한다.소나무에 오랫동안 붙어서 자라 굵기가 팔뚝만한 것이면 더욱 좋다. 약재로 쓰는 부위는 줄기와 가지인데, 껍질을 벗겨서 쓴다.참고로 요즘 이엽우피소가 백하수오로 둔갑하여 유통되고 있는데 백작약으로 4g 대용한다. 복용은 상기 약재를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200cc씩 나누어 마신다. 신장성 부종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특효가 있음은 물론, 체내에 습이 많은 비만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또 복용을 하면 할수록 부종으로 인한 피곤증이 해소되고, 검었던 피부가 점차 맑아진다. 암환자의 경우 일엽초를 1g 가미해서 달여 마시면 수술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과 몸이 붓는 증상을 해소할 수 있다.

참고로 상시 처방의 주된 약재인 담쟁이덩굴은 포도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덩굴 식물이다. 우리나라 각지의 숲 속 바위나 나무에 붙어서 자란다. 담쟁이 덩굴의 효능에 대한 "동의학사전"의 설명을 보면,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다. 피를 잘 돌게하고, 풍을 없이며, 통증을 그치게 한다. 산후 어혈로 인해 배가 아픈데, 류머티즘 관절염, 반신불수, 편두통, 대하증에 쓴다"고 하였다.

-----------------------------------------------------------------------------------------------------------------------------------------------------
많이 붓는 분들이시라면 부종치료를 생각해보세요.
일단 다리올리고 자는 법은 잘아실테고, 간단히 할수 있는건 팥을 담궜다가 끓인 물을 마시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위에는 천가비방록에 전해지는 전통의술이니 심하실경우 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약재는 어디서 구하냐고요? 요새는 쇼핑몰도 많고 서울이시라면 경동시장에 약재들 많이 팔아요.

신장은 혈자리로 보면 엉덩이 바로위 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뜸으로 그부분을 해주시면 효과적이에요.
몸이 많이 붓거나 소변보는게 힘드시거나 요실금이 있으시다면 쑥뜸으로 신장부분에 직접 해주시는 방법이 있으니 천년거북 쑥뜸기를 가지고계신 분들이시라면 해보세요.

부종이 있으시면 짜게드시는건 절대 금물이시며, 물을 너무 많이 드시는것도 붓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일부러 너무 많이 드실 필요는 없을것 같아요.싱겁게 드시고 적당히 물을 드시는게 제일 좋은방법인듯 합니다.

쑥뜸의 명가 천년거북희상 www.hisang.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top